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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車업계, 전기차 생산 속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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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 Name : 빈빛민 · 작성일 Date : 19-03-08 00:27 · 조회 View : 4회 · 댓글 Reply :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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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 40%”
전기차 시장 고속 성장..올해 401만대 예상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증산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판매 1위 업체인 폭스바겐에서부터 럭셔리 스포츠카 업체인 포르쉐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의 무게중심을 내연기관에서 배터리로 이동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도 향후 5년 동안 전동화 모델을 3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 포르쉐 이어 폭스바겐도 전기차 비중 높여

7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40%로 높인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회장은 전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유럽이나 중국에서는 전기차의 판매 비중을 45%까지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글로벌 판매의 25%를 전기차로 채운다는 목표를 설정한 데 이어 이번에 더 공격적인 전기차 전환을 시사한 것이다. 디스 회장은 “유지비를 포함하면 2020년에는 전기차가 휘발유 차량보다 저렴해진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포르쉐는 2025년까지 차량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고성능 내연기관을 탑재한 스포츠카를 만드는 포르쉐의 발표는 글로벌 자동차 트렌트가 전기차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올리버 블루메 포르쉐 회장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높은 효율성과 강력한 스포츠카 성능을 추구하는 포르쉐의 E-모빌리티 전략은 전기차 분야에서 완벽하게 구현될 수 있다”며 “우리는 2022년까지 E- 모빌리티를 위해 60억 유로를 투자하고, 2025년까지 모든 신형 포르쉐 차량의 50%에 전기 구동 시스템을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르쉐는 독일 작센주 라이프치히 공장을 E-모빌리티 생산 기지로 구축해 포르쉐 최초의 순수 전기 컴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마칸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제너럴모터스(GM)는 내연기관 공장 중심의 구조조정을 통해 60억달러를 절감하고, 이 비용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토요타는 파나소닉과 배터리 합작사를 세우고 전기차 대량생산을 준비 중이다. 푸조와 시트로엥 브랜드를 갖고 있는 PSA그룹은 내년까지 유럽에서 전기차 완전 신형 모델 6종을 집중 출시할 계획이다.

이처럼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증산에 나서는 것은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세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에서 전동차(하이브리드카 포함) 판매는 전년 대비 18.7% 증가한 401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281만대, 2018년 337만대에서 매년 20%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올해 전체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0.1% 감소할 것이란 전망과 비교해보면 전기차의 빠른 성장 속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최근 개막한 ‘2019 제네바 모터쇼’에서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경쟁이 치열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혼다, 기아차(000270) 등이 차세대 전기차와 전기차 콘셉트카를 대거 선보였다. 재규어의 전기차 I-PACE는 이번 모터쇼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들을 제치고 ‘유럽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됐다.

폭스바겐이 2019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전기차 ID 버기.
◇ 현대·기아차, 2024년까지 전동화 차량 44종 확대

국내에선 현대·기아차가 전동화 모델을 현재 15종에서 2025년 44종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브리드카(HEV) 13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6종, 순수전기차(BEV) 23종, 수소전기차(FCEV) 2종 등이다. 이를 통해 한국과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권역에서 전동화 모델을 연간 167만대를 판매해 전동화 비중을 25%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같은 계획은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에 ‘올인’하고 있다는 일각의 시각과 차이가 있다. 오히려 수소전기차가 1종(넥쏘)에서 2종으로 2배 늘어나는 동안 순수전기차는 4종(아이오닉·코나·쏘울·니로)에서 23종으로 6배 가까이 증가한다.

현대차는 내년 중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출시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개발되면 배터리·모터 등 부품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어 1회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을 탑재한 전기차가 나오고 있다”며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용 플랫폼 개발 경쟁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동차 연간 판매 증가율 (자료=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


피용익 (yoniki@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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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앞으로 의미있는 유상카풀업체 나오기 어려울 것"]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이재웅 쏘카 대표가 21일 서울 성동구 헤이그라운드에서 열린 타다 미디어데이에서 택시 협업 모델 '타다 프리미엄'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타다 프리미엄'은 준고급 택시 서비스로, 택시업계와 손잡고 연내 1000대를 목표로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2019.2.21/뉴스1
포털 다음 창업자인 이재웅 쏘카 대표가 택시·카풀 대타협 기구의 합의와 관련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정부와 민주당, 택시, 카풀업계는 7일 국회에서 사회적대타협기구 회의를 열어 승용차 카풀(승차공유) 허용을 포함한 합의안을 마련했다. 승용차 카풀은 오전 7시부터 2시간, 오후 6시부터 2시간 동안 허용된다.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영업일에서 제외된다.

이날 저녁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은 법에서 금지하지 않는 한 허용하는 방식으로 규제를 풀어갔으면 좋겠다고 하시는데 법에서 허용돼 있는 방식을 제한하고 금지하는 방식으로 타협하는 것이 나쁜 선례로 남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우선 이번 합의안이 현행법상 카풀업체에 이미 허용된 영업권에서 별다른 진전을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합의안에 대해 "(현행법상) 출퇴근 시간에는 허용되는 자가용 유상 카풀을 ‘오전 7~9시, 오후 6시~8시에만 허용하고 토·일·공휴일은 제외’하기로 카카오와 택시업계가 합의하고 플랫폼 기술을 자가용이 아닌 택시와 결합하기로 한 것, 초고령 운전자 개인택시의 다양한 감차방안 추진, 택시노동자 월급제 시행, 택시업계 승차거부를 근절하기로 한 것이 이번 ‘사회적 대타협기구’라는 거창한 이름을 가진 협의체의 합의 사항"이라며 운을 뗐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유상카풀서비스를 제공하던 곳은 이미 다 사업을 접거나 철수했고, 그나마 명맥이 남아있던 풀러스는 유상카풀은 포기하고 이번 대타협과는 상관없는 무상카풀로 전환했다”며 “(여기에) 카카오는 유상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고 앞으로의 서비스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이 합의가 카풀·택시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라고 불릴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현재의 타협으로는 앞으로 의미 있는 유상카풀업체가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이 대표는 "그냥 택시 규제 풀고 안전기준이나 서비스 기준을 못 따르는 택시 산업 종사자들을 보호하고 퇴로를 만들어주는 정책은 정부가 만들면 됐다"며 "법이 금지하지 않는 24시간 유상카풀 같은 서비스는 기존 산업이 피해 받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전체 택시의 몇십 퍼센트를 넘지 않도록 하는 총량을 정한다든가 해서 연착륙 시키면 될 일인데 아쉽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4차 산업, 공유경제 등 최근 사회적 현안과 정부 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지난 6일 정부가 발표한 '제2벤처 붐 확산 전략'과 관련해서도 "의지는 환영하고 방향은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정부는 규제개혁에 좀 더 집중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강미선 기자 rive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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